홈 > 열린마당 > 건축구조 Q&A

건축구조 Q&A 국민안전의 파수꾼이라는 자부심을
모든 회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질의에 답한 글은 단순 참고용이며 법적 구속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이메일 ksea@ksea.or.kr
작성일 2019-07-10 조회수 8980
제목
비구조요소의 내진설계와 관련하여
파일첨부

1)  18.1.1항의  " ~ 내진설계 여부는 건축주와의 협의에 따른다"는 의미는 위의 2가지 규정을 제외한 비구조요소는 건축주와 협의

    하여 내진설계 적용여부를 판단하라는 뜻인지요?

-->

KDS 41 17 00 건축물의 내진설계기준에서 비구조요소의 내진설계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요도계수가 1.5인 비구조요소

(2) 파라펫, 건물외부의 치장 벽돌 및 외부치장마감석재

위 두 가지 사항은 필수적인 내진설계 대상이며 건축주의 요구에 따라 내진설계 대상을 추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 위 1)항과 관련하여 「건축물의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개정에 따른 비구조요소의 내진설계 의무화 사항하고는 충돌되지 않는지요"

-->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1(목적) 이 규칙은 건축법48, 48조의2, 48조의3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2조에 따라 건축물의 구조내력(構造耐力)의 기준 및 구조계산의 방법과 그에 사용되는 하중(荷重) 등 구조안전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되어 있고 이번 개정 된 사항은 비구조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4(안전성) 건축물의 구조에 관한 설계는 건축물의 용도·규모·구조의 종별과 지반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기초·기둥··바닥··비구조요소 등을 유효하게 배치하여 건축물 전체가 이에 작용하는 제9조에 따른 설계하중에 대하여 구조내력상 안전하도록 하여야 한다.

 

위와 같이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은 구조안전에 대하여 선언적으로만 표현되고 구체적인 내용은 건축구조기준에 따라 수행하면 되므로 규칙과 기준이 충돌하는 것은 아닙니다.


3) 위 1)항의 건축주와 협의주체는 누구인가요?

    건축설계자인지, 시공사인지, 아니면 구조설계자가 해야 되는지요.

-->

주로 비구조요소는 시공시에 정해지고 시공시 건축주와의 협의 주체는 시공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진설계 된 비구조요소의 시공의무자는 시공자이며 시공자의 요청에 따라 내진설계를 수행하는 사람은 구조설계자입니다.

설계시에는 비구조요소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구조설계자는 어떤 것이 내진설계 대상인지 구조안전확인서에 명기하면 됩니다.

 

4)  구조도면에 구조기술사의 날인이 있는 경우, 구조도면에 표시된  비내력벽체, 수벽 등 건축비구조요소의 경우에는 구조해석에

    의해 내진설계가 고려되었다고 판단해도 무방한지요?

-->

내진설계 의무 대상인 비내력벽 등 비구조요소가 구조도면에 표현되어 있으면 내진설계가 수행 된 것으로 오해할 수 있으므로 내진설계 여부를 도면에 명기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5) 18.1.2항 (1)항의 "피난경로상의" 란 용어의 뜻은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요?

-->

화재 등의 재난 발생시 건물 내, 외부 대피로상에 있는 비구조요소를 말합니다.

 

이전글 비구조요소의 내진설계와 관련하여
다음글 철근의 가스압접 이음과 관련하여
리스트
  • 한국구조공학단체총연합회
  • 행정안전부
  • 한국기술사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국토교통부
  • hanabank
  • Google play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401(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TEL : 02-566-4711, FAX : 02-566-4710, E-MAIL : ksea@ksea.or.kr
401 KSTC, 22, Teheran-ro 7-gil, Gangnam-gu, Seoul, KOREA
Copyright (C) THE KOREAN STRUCTURAL ENGINEERS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